급여명세서는 반드시 해당 회사를 통해 발급받아야합니다. 다만, 회사가 폐업했거나, 서류 폐기, 이직 등의 사유로 인해 서류를 요청하기 껄끄러운 경우 홈택스의 마이홈택스를 클릭후 지급명세서 메뉴의 제출내역을 확인하면 급여명세서 관련 서류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급여명세서가 필요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소득확인용, 증빙용 그리고 세금확인용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급여명세서의 발급은 근로소득을 증명하기 위함이므로 원천징수 영수증 이외에 이를 대신할 수 있는 서류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여기에는 원천징수영수증,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급여명세서를 갈음할 수 있는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아 활용하면 됩니다. 만약 정부지원관련 제출용이거나 관공서 제출용 혹은 대출을 위한 은행이나 금융기관 제출용도 등일 경우 원천징수영수증이 아닌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아 대신 제출해도 됩니다.
회사가 폐업한 경우 각종 수당, 기본금, 공제사항 등이 자세하기 기재된 급여명세서 발급은 힘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며, 홈택스에서는 최근 6년간의 국세청에 신고된 퇴직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사업소득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급여명세서 인터넷 발급방법
1. 국세청 홈택스 공식 홈페이지로 접속 후 공인인증서, 간편인증 등으로 로그인 합니다.
2. 홈페이지 상단의 마이홈택스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내역에서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메뉴를 선택합니다.
4. 귀속년도와 징수의무자를 확인하고 지급명세서 보기를 클릭합니다.
5. 엑셀 내려받기를 하면 모든 내역확인이 가능합니다.
6. PDF으로 저장하거나 출력이 가능합니다.
서류별 차이
구분 | 원천징수 영수증 | 급여 명세서 | 소득금액증명원 |
용도 | 세금 납부 증명에 사용 | 급여 내역 확인 및 정정 요구에 사용 | 소득 증명에 사용 |
제공 정보 | 소득세,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고용보험 등의 세부 납부 내역 | 기본급, 초과근무 수당, 각종 수당 및 공제 사항 등의 급여 총체적 내역 | 근로소득, 사업소득, 기타소득 등 소득 총액과 세액 정보 |
중요성 | 연말정산 및 세금 신고 시 중요 | 근로자의 급여 계산 검증 및 필요 시 정정 요구의 근거 제공 | 대출 신청, 비자 발급 등 소득 증명 필요 시 중요 |
관련영상
관련문서
관련어플
문의하기
급여명세서 발급은 해당 사업장에 개별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홈택스에서 서류발급 관련문의는 국세상담센터 126을 통해서도 상담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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