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여명세서 인터넷 발급방법 – 30초만에 출력해보자

급여명세서는 반드시 해당 회사를 통해 발급받아야합니다. 다만, 회사가 폐업했거나, 서류 폐기, 이직 등의 사유로 인해 서류를 요청하기 껄끄러운 경우 홈택스의 마이홈택스를 클릭후 지급명세서 메뉴의 제출내역을 확인하면 급여명세서 관련 서류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급여명세서가 필요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소득확인용, 증빙용 그리고 세금확인용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급여명세서의 발급은 근로소득을 증명하기 위함이므로 원천징수 영수증 이외에 이를 대신할 수 있는 서류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여기에는 원천징수영수증,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급여명세서를 갈음할 수 있는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아 활용하면 됩니다. 만약 정부지원관련 제출용이거나 관공서 제출용 혹은 대출을 위한 은행이나 금융기관 제출용도 등일 경우 원천징수영수증이 아닌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아 대신 제출해도 됩니다.

회사가 폐업한 경우 각종 수당, 기본금, 공제사항 등이 자세하기 기재된 급여명세서 발급은 힘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며, 홈택스에서는 최근 6년간의 국세청에 신고된 퇴직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사업소득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급여명세서 인터넷 발급방법

1. 국세청 홈택스 공식 홈페이지로 접속 후 공인인증서, 간편인증 등으로 로그인 합니다. 




2. 홈페이지 상단의 마이홈택스 메뉴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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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내역에서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메뉴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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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귀속년도와 징수의무자를 확인하고 지급명세서 보기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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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엑셀 내려받기를 하면 모든 내역확인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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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PDF으로 저장하거나 출력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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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류별 차이

구분원천징수 영수증급여 명세서소득금액증명원
용도세금 납부 증명에 사용급여 내역 확인 및 정정 요구에 사용소득 증명에 사용
제공 정보소득세,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고용보험 등의 세부 납부 내역기본급, 초과근무 수당, 각종 수당 및 공제 사항 등의 급여 총체적 내역근로소득, 사업소득, 기타소득 등 소득 총액과 세액 정보
중요성연말정산 및 세금 신고 시 중요근로자의 급여 계산 검증 및 필요 시 정정 요구의 근거 제공대출 신청, 비자 발급 등 소득 증명 필요 시 중요
서류별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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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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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하기

급여명세서 발급은 해당 사업장에 개별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홈택스에서 서류발급 관련문의는 국세상담센터 126을 통해서도 상담이 가능합니다.




FAQ

Q. 급여명세서를 문자로 받아도 괜찮은건가요?

A. 급여명세서 형태는 반드시 종이일 필요는 없습니다. 문자 등의 전자문서도 가능합니다.

Q. 지금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이 안되요.

A. 원천징수 영수증은 새벽시간에는 발급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별 이용시간 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사업주가 급여명세서를 발급해주지 않아요.

A.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급여명세서를 발급해주지 않는 경우 최대 500만원 이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급여명세서에는 기본적인 급여 내용, 근무한 기간, 추가수당, 4대보험등의 법적공제 항목, 총급여액과 실수령액 등의 정보를 반드시 포함해야합니다.

Q. 아르바이트, 일용직 알바 등의 단기간 근로자도 급여명세서를 교부해야하나요?

A. 네 반드시 해야합니다. 근로기간이 30일 미만인 일용근로자의 경우, 생년월일이나 사원번호 같은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의 기록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시 4인 이하의 작은 사업장에서 일하는 일용근로자나 특정 법규에 의해 근로시간 규정이 면제되는 근로자에 대해서는 급여명세서에 연장, 야간, 휴일 근로시간을 기재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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